본문 바로가기

서양 고전, 고전 소설 리뷰, 고전 소설 의미 해석

다독의 진입단계, 심화단계, 고급단계 학습전략

다독의 진입단계, 심화단계, 고급단계 학습전략

다독의 진입단계, 심화단계, 고급단계 학습전략
다독의 진입단계, 심화단계, 고급단계 학습전략

Extensive Reading의 학습전략 단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든 부모들이 자기의 자녀들에게 너무 쉽게 하는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책 읽어라. 책 읽었니? 아니면은 제대로 읽었니? 이 반복되는 똑같은 질문에 거의 모든 어린이들이 '왜?'라는 표현하지 못하는 불만을 품은 채 책은 읽지 않고 성인이 되어 자기가 읽지 않은 것에 대한 아쉬움 때문에 똑같은 질문을 자기 자녀들에게 그대로 반복하는 일이 있습니다. 영어 학습 현장에서도 비슷한 상황은 마찬가지입니다. 왜 기존의 세대들은 리딩을 별로 하지 않았고 깊이 구체적으로 알지도 못하는데 다음 세대에게는 왜 리딩을 강조하고 학습을 강요하는 것일까? 모순이 일상화된 또 하나의 영어학습 사회 현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Extensive Reading의 초기 학습전략의 핵심 목표는 리딩에 대한 습관의 형성입니다. 영어 리딩 텍스트에 노출되는 환경에서 영어책을 습관적으로 보고 만지는 환경은 학습자의 텍스트에 대한 친근감의 형성에 대한 미세한 초기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 영어 학습자의 학습환경은 영어책 읽는 자체가 상당히 버겁고 부담 가는 경험입니다. 대부분 부모와 선생님들은 자녀와 그들의 학생들이 영어책을 읽는다라는 것은 단어를 찾고 밑줄 긋고 시각적 흔적을 남기는 것들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영어 텍스트를 다양하게 보고 만지고 또 대충 훑어보는 식의 독서는 리딩 학습이 아니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리딩 습관의 형성은 사소하고 매우 쉽게 영어에 노출되는 또한 섬세한 과정이기도 합니다. 책의 난이도나 장르에 상관없이 어떤 형태로든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또 볼 수 있거나 계속 볼 수 있는 관심의 연장선이라면은 리딩은 성공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영어 리딩 텍스트를 접하는 것 자체가 이미 알게 모르게 시각적으로 텍스트에 대한 접점의 기회를 포착했다는 것 자체가 리딩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주목할 것은 학습자가 리딩 자료를 통한 시각적 호기심 수준의 경험이 중요하지, 읽는 내용을 습득하거나 표현하지는 않습니다. 즉, Silent Reading 단계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독의 심화단계 학습전략

Extensive Reading 심화단계에서는 영어 학습자가 나름대로 자기만의 독특한 영어 리딩 텍스트에 대한 느낌과 주관적인 해석을 형성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 시기에 나타나는 학습자의 여러가지 리딩 텍스트에 대한 증상 중의 하나는 학습자가 특정 리딩 스타일이나 작품 내용, 장르, 작가에 편향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즉 리딩에서도 편식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 시기에 교사는 절대로 학습자의 이러한 증상을 지적하거나 비판해서는 안 됩니다. 교사가 명심해야 할 것은 학습자가 리딩의 영역에 대한 최초의 지적 확장단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특정 작가나 장르를 좋아하고 그 장르에 빠진다는 얘기는 그만큼 학습자가 리딩이라는 느낌이나 감각이 발달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교사는 학습자가 선호하는 작가와 장르를 좀 더 깊게, 넓게 확장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한 임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기에 교사가 또 주의해야 할 것은 학습자의 어휘에 대한 능력의 향상입니다. 심화단계에서는 학습자가 본인도 모르게 어휘나 문장구조를 의식하지 않고 단어의 의미에 본능적인 감각을 동원하여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학습자가 어휘의 본래적인 의미와는 다르게 해석하거나 틀리게 받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은 오류라고 지적하기보다는 학습자가 텍스트를 통해서 단어의 의미를 확장시켜나가는 긍정적인 시행착오의 경험이라고 인식해야 합니다. 이 시기에 또 하나 교사로서의 중요한 점은 문법입니다. 한국인 영어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가 수준이 올라갈 때마다 문법성을 강조하여 여러 가지 어려운 문법을 꼭 이해해야만 한다는 강박관념이 있습니다. Extensive Reading 심화단계 학습전략은 학습자가 리딩을 통하여 어휘를 확장하고 어휘에 대한 의미 파악을 시행착오를 통해서 문법의 정확도를 습득하는 과정입니다. 어휘를 많이 안다는 의미는 어휘가 가진 속성 중의 하나인 규칙과 의미 차이의 변화에도 감각이 있다는 증거입니다. 꼭 문법 규칙성을 강조하지 않아도 학습자는 다양한 형태의 문장 형태와 어휘의 쓰임새를 리딩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경험함으로써 어휘에 대한 감각이 심화되는 것입니다.

다독의 고급단계 학습전략

Extensive Reading 고급단계 학습전략입니다. 이 고급단계 학습전략은 빨리, 많이, 그리고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확히라는 개념을 가지고 리딩에 임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한 가지, 많이 읽는 것이나 두 번째 요소, 빨리 읽는 것만 감안했을 때는 별로 어려운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절대로 놓치지 않고 정확히라는 요인이 추가되면은 많은 학습자들이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Extensive Reading의 가장 큰 장점은 이 세 가지 요소가 한꺼번에 습득되는 것이 아니라 진입단계와 심화단계에서 빨리 읽고, 많이 리딩 자료와 환경에 노출이 되면 될수록 고급단계에서 정확히라는 학습능력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 정확하다라는 리딩 능력은 상당히 포괄적인 의미입니다. 문장을 읽고, 문장의 의미의 섬세함과 차이점, 그리고 문장으로 이루어진 어떤 문단, paragraph의 키워드와 이야기의 흐름까지도 정확하게 따라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내용의 핵심 내용을 정확하게 짚어내고 요약하여 말하기, 쓰기 형태로 옮길 수 있어야 합니다. 반대로 축약된 텍스트와 내용을 근거로 숨겨진 의미와 생략된 의미를 원래 텍스트에 가깝게 복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즉 텍스트에 대한 top-down과 bottom-up의 과정을 자유롭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고급단계에서 학습자는 텍스트에 대한 분석과 추론의 능력도 가능해야 합니다. 글에 대한 직접적인 이해와 정보 추출은 대부분 학습자들이 가능하나 주어진 정보를 가지고 보이지 않는 정보나 숨겨진 정보를 추려내어 찾아내는 과정은 고급단계 학습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 리딩은 학습자가 영어의 듣기, 쓰기, 말하기를 리딩이라는 학습 활동을 통해서 유기적으로 향상할 수 있고 응용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영어학습에서 많은 한국인 학습자들이 리스닝에 대한 한계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영어 듣기 능력은 초기단계의 단어의 음소를 습득하는 단계를 지나면 더 이상 사운드와 영어 소리에 관한 문제는 아닙니다. 문장의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인지와 다양한 단어에 대한 의미의 감각이 듣기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리딩 능력이 제한된 상태에서 듣기가 향상될 수가 없다는 얘기죠. 영어의 소리를 듣는 단계의 영어 수준과 의미 파악이 되는 수준은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급단계의 리딩 학습전략은 노출된 영어 리딩 자료의 내용을 다각도로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